본문 바로가기
IT/노트북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듀엣5 크롬북 사용기 (1)

by 린딘 2023. 1. 11.
반응형

https://lindin.tistory.com/49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듀엣5 크롬북 개봉기

*리뷰하는 모 제품은 사비로 구매한 것임을 밝힙니다. 오늘도 새로운 제품을 가져왔습니다. 국내에는 출시된 지 한참 지난 제품이지만, 교육시장을 제외하면 크롬북에 대한 국내 수요는 매우 적

lindin.tistory.com

 

*리뷰하는 모든 제품은 사비로 구매한 것임을 밝힙니다. 

 

이전에 개봉기를 올렸던 아이디어패드 듀엣5 크롬북 사용기를 이어서 올려보고자 합니다.

1월 4일에 상기 제품을 배송받은 이후, 일주일정도 태블릿/노트북 겸용으로 사용해보았습니다.

본문에 들어가기에 앞서 간단하게 결론만 말씀드리자면, 생각보다 쓸만합니다. 서브용 제품으로는 정말 괜찮은 제품인 것 같아요.

마지막에 크리티컬한 이슈만 없었다면요.

 

IdeaPad Duet 5 Chromebook  사용기

 

저번 글에서 살펴보았듯, 이 제품은 스냅드래곤 7c gen 2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Geekbench로 벤치마크를 돌려본 결과입니다.

 싱글코어 629점, 멀티코어 1697점이라는 결과가 나왔네요.

 첨부한 비교표를 참고하면, 프로세서 성능 자체는 이전 세대 플래그십 제품군보다 낮은 편이지만 사용하는 데에는 큰 문제를 보이지 않습니다. 라이엇 게임즈의 TFT(전략적 팀 전투)와 같은 대중적인 게임도 무난하게 돌아가는 편이구요.

 

다음은 이 제품에서 가장 걱정스러웠던 저장장치 벤치마크입니다.

 emmc 5.1을 탑재한 제품인만큼 읽기와 쓰기 속도가 너무 느리지는 않습니다만, 읽기 속도에 비해 쓰기 속도가 상당히 느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vme ssd의 평균 속도가 읽기와 쓰기 모두 1000MB/s를 한참 넘는다는 점을 고려하면 제품 사용에 있어서 상당히 아쉬운 부분이지요.

 

아이패드 프로 제품은 지문방지 필름이 부착되어 화면비만 참고 부탁드립니다.

아이패드 프로 제품이 12.9인치, 이 제품이 13.3인치인 점을 고려하면 화면 크기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나, OLED화면 16:9의 화면비는 영상을 보기에 최적화된 화면을 제공합니다. 

동봉된 거치대를 활용하면 이렇게 세로로 제품을 거치해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사용하면서 제가 크게 문제를 느꼈던 부분은 아무래도 램 부족이었습니다. 제가 구매한 모델은 4gb모델이어서, 기본 부팅 시부터 크롬OS가 1.5~2gb의 램을 점유하고 있었고, 크롬 탭을 4개 정도만 열어놔도 탭 전환 및 앱 전환 시 버벅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제가 구매할 때 8gb 모델을 구매하기 위한 가격차이가 10만원 정도여서 저렴한 버전을 구매하였었는데, 상당히 후회가 되는 선택이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앱 호환성도 조금 문제가 있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앱을 돌리면서 성능 문제보다는, 키보드와 같이 시스템을 건드리는 앱의 경우에는 호환성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단순한 게임이나 벤치마크와 같은 프로그램은 정상적으로 동작하였으나 키보드, 마이크 등 시스템 설정을 건드리는 앱같은 경우에는 동작하는 앱과 동작하지 않는 앱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사용 경험은 만족스러웠습니다. 이미 노트북을 보유하고 있어 하드한 작업이 필요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사용 기준 12시간 이상의 사용시간이 나와주는 이 제품은 웹서핑/문서작성/영상감상 등 가벼운 작업과 컨텐츠 소모에 있어 최적의 효율을 발휘했기 때문입니다. 

 이틀 전에 다음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면 정말 만족했을텐데 말이에요.

 

하드웨어 문제 발생

 

 그래픽이 깨지면서 전원이 나가더니 지금까지 켜지질 않고 있습니다.... 아마도 보드 문제로 추정되는데

덕분에 추가적인 사진이나 더욱 자세한 사용기는 이후에 작성해야 할 듯한데, 레노버 QC문제인지 다른 문제인지는 AS이후에 알아보아야 할 듯합니다.

 이 글과 이어지는 글은 AS글이 될 것 같아요. 이전에는 나름 만족스러운 AS서비스를 받았었는데, 이번에는 어떨지 모르겠네요. 별 문제가 없길 바라며 이 글을 마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